기획,심층
  심층.촛점
기획
현장
르포
이슈
 
 
 
Home > 기획,심층 > 기획
경기북부지역언론사협회, 창립2주년 기념식 및 일일찻집 성황리 마쳐
 
[기획]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17-06-01 04:59:09
자치단체장 및 오피니언리더.시민들 참석, 축하 메시지 보내



경기북부지역언론사협회(회장 이미숙)가 지난 526일 창립 2주년 기념식을 겸한 사랑나눔 일일찻집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안병용 의정부시장, 문희상.홍문종 국회의원, 이성호 양주시장, 의정부시의회 박종철 의장,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을 지역위원장, 천강정 자유한국당 의정부갑 당협위원장, 강세창.김시갑 바른정당 의정부갑.을 당협위원장, .도의원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시민 등이 참석해 협회 창간을 축하하고 일일찻집을 통한 사랑나눔 행사에 동참했다.


이미숙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언론의 고유기능은 취재를 해서 기사를 쓰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잘못을 비판하고 약자를 대변하는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언론을 바라보는 시각은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부정적인 부분이 강해 신뢰를 잃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어 이에 뜻을 같이 하는 언론사들이 지방화시대에 마중물 역할이든, 나팔수 역할이든, 봉사자 역할이든 지역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협회를 구성했다앞으로도 언론으로써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축사에 나선 문희상 국회의원은 미국 3대 토머스제퍼슨 대통령의 신문없는 정부를 택하느니 정부없는 신문을 택하겠다고 말한 미국 3대 토머스제퍼슨 대통령의 명언을 예로 들며 지방언론 없이 지방정치가 잘 될수 없다민주주의는 지역언론이 책임을 다하고 지역발전에 앞장서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을 때 지역도 달라진다고 언급하며 지역언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홍문종 의원은 경기북부지역 일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우리가 무슨 일을 어떻게 하고, 어떻게 최선을 다해야 할지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홍 의원은 이 자리 동석한 문희상 의원에 대해 의정부의 국회의원이 대한민국을 대표해 일본 특사로 다녀온 것이 너무나도 자랑스럽다고 추켜세운 후 비록 야당이 되었지만 야당대표, 원내대표, 당대표를 거쳐서 의정부시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의정부의 미래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저에게 맡겨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언론의 기사가 없으면 의정부에는 아무일도 없던 것과 같다녹녹치는 않겠지만 용기와 힘을 내서 소금의 역할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덧붙여 이날 오전11시 파산법원의 파산선고와 관련해 위기가 기회가 되도록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경전철 정상화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경기북부가 그동안 낙후되고 어려웠으나 지금은 날개를 펴고 비상하려고 하는 시기라며 언론들이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며 협조를 부탁하고 경기북부지역언론사협회도 두 돌을 맞이해 비상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의정부시의회 박종철 의장은 경기북부와 의정부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애쓰는 7개 언론사 대표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화합과 협치를 통해 의정부시의회가 시민들을 잘 대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창립 2주년을 축하했다.


한편, 경기북뉴스(황 호), 경기북부종합뉴스(이만조), 경기북부탑뉴스(박종국), 경기북부포커스(이미숙), 의정부신문(김동영), 뉴스미디어(현대곤), 경기뉴스통신(박민준) 7개 지역언론사로 구성된 경기북부지역언론사협회는 지난 20152월 지역민들 알권리 충족 사명감은 물론 지역발전과 사회공헌에 기여하자는 취지로 의양동언론사협회라는 명칭으로 발족했다.


그동안 협회 회원사들은 언론으로써 본연의 역할 뿐만 아니라 지역과 함께 상생하기 위한 여러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20163월과 4월에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양주시장 재선거, 양주시 제2선거구 경기도 도의원 보궐선거 등 총 17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사람도 빠짐없이 릴레이 인터뷰를 실시했다.

또 같은해 8월에는 의정부경전철주식회와 두차례의 간담회를 실시해 경전철 여성이용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각종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경전철 운영사 측은 제안을 받아 들여 화장실 내부에 경찰서와 연결되는 비상벨 설치, 화장실 출입구 칸막이 설치, 화장실 내부 화장지걸이 설치, 안내방송 실시, 인적이 드문 치안취약지역 방법활동 강화 등의 개선안을 시행토록 했다.

12월에는 무료로 음식을 제공하고 있는 의정부3동 교회를 찾아 회원사가 정성껏 음식을 준비하고 배식 봉사활동도 펼쳤다.

20171월에는 안병용 의정부시장을 대상으로 의정부경전철 파산 관련 합동인터뷰를 실시하여 시의 추후 대책마련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설명들었으며, 3월에는 의정부시의회 박종철 의장을 대상으로 합동인터뷰를 실시하여 의정부경전철 파산신청에 대한 시의회 차원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4월에는 경기북부청사에서 김동근 행정2부지사를 대상으로 합동인터뷰를 실시하여 북부지역 현안 및 발전게획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기사화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오는 11월 선정 예정인 경기북부 테크노밸리사업과 20184월 준공 예정인 북부청사 광장리모델링사업이 핫이슈가 되기도 했다.

5월에는 양주시의회 박길서 의장과 합동간담회를 실시고 소통하는 의회 구현에 노력해 줄 것과 집행부에 대한 균형있는 감시와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2017-06-01 04:59:09 수정 이미숙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